코이카, 제 1회 코이카 서포터즈 ‘위코(WeKO)’ 발대식 개최

최미경

2019.09.20

152

지구촌
제공일자 : 2019.09.20.(금)

문의 : 홍보실 김가현 홍보관(T.031-740-0711)


코이카, 1회 코이카 서포터즈 위코(WeKO)’ 발대식 개최


- 서포터즈 120명, 코이카 국민 홍보대사로서 온오프라인 홍보 활동 시작

- 12월까지 대국민 대상 ODA(공적개발원조) 및 코이카 사업 홍보 예정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9월 20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제1기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발대식을 개최했다.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WeKO’*는 코이카와 ODA(공적개발원조),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대국민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활동을 진행하는 국민 소통 프로그램이다.

※WeKO는 ‘국민 모두가 KOICA(We=KOICA)’라는 뜻으로 국민 모두가 코이카와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위코는 지난 8월 5일부터 25일까지 전국의 만 16세 이상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대학생 부문(30개팀, 90명), 시민 부문(30명)으로 모집을 진행하였다. 이번 서포터즈 총 지원자 수는 978명으로 대학생 부문 9.5대 1, 시민 부문 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최종 선발을 통해 대학(생) 부문은 총 90명(30팀)이 수도권·강원권 10팀, 호남권 5팀, 경남권 5팀, 경북권 5팀, 충청권 5팀으로 활동하게 되며, 시민 부문은 전국권으로 총 30명이 활동하게 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에서는 위촉장 수여, 국제개발협력 사업 소개 및 코이카 임직원과 함께 코이카 홍보대사로서의 역할과 의미를 나누는 시간을 가지며 앞으로의 일정과 활동 계획을 공유했다.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은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코이카가 추구하는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사람 중심의 평화화 번영을 위한 상생의 개발협력’에 대한 의미를 깨닫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코이카 서포터즈는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동안 여러 홍보 미션을 통해 영상, 카드뉴스 등의 SNS 콘텐츠를 제작·홍보하고, 각종 행사를 통해 홍보 프로그램 운영과 홍보 개선 아이디어 제공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선발된 서포터즈에게는 ▲매월 소정의 활동비 지급 ▲활동 우수팀 시상 및 포상 ▲최종 수료 시 수료증 수여 등이 주어지며, 최종 활동 우수자에게는 ▲코이카 이사장상 및 상금 수여 ▲개발협력(ODA) 현장(해외) 경험 기회 제공 ▲코이카 청년인턴(홍보 분야) 지원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코이카 서포터즈 120명은 9월 21일 국회의사당 잔디마당에서 펼쳐지는 ‘2019 평화&SDG 세계시민 축제’에 참여하여 행사 취재, 단체 플래시몹 퍼포먼스 및 평화 자전거 퍼레이드에 참여하여 코이카 국민 홍보대사로서 첫 미션을 수행할 예정이다.


9월 20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개최된 ‘제1기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에서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9월 20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개최된 ‘제1기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에서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으로부터 국민 서포터즈들이 위촉장을 받고 있다.


9월 20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개최된 ‘제1기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을 마치고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과 국민 서포터즈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9월 20일 코이카는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제1기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을 개최했다.


9월 20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개최된 ‘제1기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에서 국민 서포터즈가 코이카와 ODA, 국제개발협력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선서를 하고 있다.


9월 20일 경기도 성남시 코이카 본부에서 개최된 ‘제1기 코이카 국민 서포터즈’ 발대식 포토존 앞에서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과 국민 서포터즈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코이카 (KOICA·한국국제협력단·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코이카는 지난 1991년 설립된 이래 르완다, 요르단, 캄보디아, 페루 등 44개국에서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기술·환경·에너지, 농림수산 분야에서 프로젝트 사업, 국내초청연수, 전문가파견, 해외봉사단 파견, 개발 조사, 인프라 구축, NGO 지원, 재난복구지원, 국제기구협력사업 등을 하는 대한민국 대외무상협력사업 수행기관이다. 끝.

이전글

코이카, ‘제13회 서울 ODA 국제회의’ 개최

다음글

코이카, 평화 & SDG 세계시민 축제 성료 “세계는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