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2019 평화 & SDG 세계시민 축제’ 개최

최미경

2019.09.05

455

지구촌
제공일자 : 2019.09.05.(목)

문의 : 홍보실 손경희 홍보관(T.031-740-0708)


코이카, ‘2019 평화 & SDG 세계시민 축제개최


◈ 개발협력 / SDG / 세계시민 의식에 대한 이해 증진 및 국민 동참 유도를 위한 범국민 행사

◈코이카 & 해외봉사단에 대한 국민적 관심 환기 및 ODA 참여 유도의 장(場) 마련

◈ 9월 21일~22일, 국회의사당 잔디마당에서 다채로운 이벤트 및 콘서트

◈ 희망자전거 퍼레이드, K-POP 아이돌 공연, 다문화합창공연, 버스킹 등 펼쳐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평화와 SDG 국제행동주간(9월 20일~27일)”을 맞이하여, 9월 21일(토)과 22일(일) 양일동안 세계는 하나 Stand Together for One World!”란 슬로건 아래 “2019 평화 & SDG 세계시민축제를 국회의사당 잔디마당에서 개최한다고 5일 밝혔다.


평화와 SDG 국제행동주간 캠페인은 2015년 9월 유엔총회에서 결정한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즉 2030년까지 국제사회가 함께 달성하기로 약속한 빈곤 퇴치, 기아 종식, 불평등 감소를 비롯하여 기후변화 대응, 정의·평화·효과적인 제도 등 모두 17가지 지속가능개발목표(이하 SDG)의 의미를 전세계에 널리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전 세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캠페인이다.


이번 2019년 국제행동주간은 17개의 SDG 중 “성평등(SDG5), 불평등 감소(SDG10), 기후변화대응 (SDG13), 정의·평화·효과적인 제도(SDG16)” 등의 4가지 지속가능개발목표를 중심으로 국민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SDG(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지속가능개발목표) : 20159월 유엔총회에서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경제사회환경 분야의 17가지 목표


2019 평화 & SDG 세계시민 축제는 국민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은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 SDG와 같은 국제개발협력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한 국민적 이해를 증진하는 한편, 관심과 참여를 유도하는 범국민 행사로서 마련되었다.


이번 행사는 코이카의 주요 사업인 ODA 사업의 목표이기도 한 SDG 달성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대한민국이 지속가능한 미래와 세계를 만들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아울러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세계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참여하고 SDG의 의미를 바로 새길 수 있는 공감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열리는 2019 평화 & SDG 세계시민 축제는 9월 21일 오후 잔디마당 상설무대에서 진행되는 기념행사 이외에도 축제 기간인 이틀 동안 잔디마당 내에 별도로 설치한 부스에서 다양한 상설 전시와 체험형 이벤트로 운영된다.


유엔이 정한 세계 평화의 날이기도 한 축제 개막일(921)에는 축제 오프닝을 알리는 기념행사와 함께 평화와 희망을 상징하는 자전거 퍼레이드 퍼포먼스를 국회의사당 잔디마당 주변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회의사당 광장에는 개발협력(ODA) SDG 세계시민 청년참여의 총 4개 존(Zone)으로 구성된 별도 체험부스가 마련된다. 각 부스에서는 코이카와 코이카 사업 파트너 기관들의 공적개발원조(ODA) 등 국제개발협력 활동과 성과 전시 홍보, SDG 17개 주제별 전시 및 체험, 세계시민 교육전시와 개발도상국 문화 체험 이벤트 코이카, 정부 파견 해외봉사단 WFK , 유관기관의 해외봉사 및 해외진출 상담 청년부스, 채용설명회 등이 다양한 전시와 체험형 이벤트 행사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기념행사 후에는 한류의 중심 K-POP 스타들이 대거 출연하는 콘서트형 기념공연이 이어진다. 모모랜드, 더보이즈, 앤씨아, 키썸, 드림캐쳐 등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하는 아이돌 그룹과 국내에서 주목받는 신인 아이돌 그룹 등이 공연하고, MBC FM4U ‘배철수의 음악캠프’ DJ 배철수와 MBC 아나운서 이영은의 사회로 진행되는 90분간의 콘서트는 가을 밤 축제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굴 것으로 예상된다.


콘서트 관람권은 4일부터 8일까지 행사 홈페이지(www.2019sdg.com)에서 사전 신청(1인당 최대 2매, 1일 200명 제한)하거나 9월 21일 축제 현장에 마련된 별도 티켓 부스에서 선착순(13:00~16:00)으로 배부받을 수 있다.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은 “이번 행사는 남녀노소 누구나 관심을 갖고,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공적개발원조(ODA) 와 지속가능개발목표(SDG) 등 국제개발협력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 이 행사가 대한민국 국민이 하나된 세계시민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인식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2019 평화 & SDG 세계시민 축제를 통해 공적개발원조(ODA)에 동참하는 국내외 시민사회, NGO 등 기관, 기구 및 기업, 학교 등 단체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35개국에 진출해 있는 코이카 해외사무소와 연계해 이번 행사를 지속 가능한 행사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코이카 (KOICA· 한국국제협력단· 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

KOICA는 1991년, 정부 대외무상원조사업 일원화를 위해 우리나라와 개도국 간 우호협력 관계 증진을 위한 외교부 산하기관으로 설립된 이래 경제발전 노하우를 개발도상국에 공유함으로써 빈곤 퇴치,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발전을 지원하고 있다. 르완다, 요르단, 캄보디아, 페루 등 44개국에서 교육, 보건·의료, 공공행정, 기술·환경·에너지, 농림수산 분야에서 프로젝트 사업, 국내 초청연수, 전문가 파견, 해외봉사단 파견, 개발 조사, 인프라 구축, NGO 지원, 재난복구지원, 국제기구협력사업 등을 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대표기관이다.

이전글

코이카, 스리랑카 국립기술교육대학 착공식 개최

다음글

코이카, 엘살바도르 최초 국립보건교육센터 건립 추진